넷플릭스에서 저주받은 소녀(원제: Cursed)를 봤다. 아서왕의 전설을 코믹북으로 각색한 프랭크 밀러와 톰 휠러가 이번에는 넷플릭스의 TV 시리즈로 기획했다. 넷플릭스 미드 저주받은 소녀는 아서왕의 전설에 나오는 절대적 힘의 상징인 무적의 검을 소재로 여자 마법사, 즉 위치(마녀)를 주인공으로 하는 판타지 액션 어드밴쳐물이다. 넷플릭스 미드 루머의 루머의 루머의 캐서린 랭퍼드를 전면에 내세운 드라마이다.
요약

감상후기
줄거리
드라마에서 시간 순서는 처음에 니무에가 피를 흘린채로 물 속에 빠진 상태의 모습이 나오고 다시 과거로 되돌아가서 니무에가 물에 빠지기 전까지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주요 줄거리는 페이족이 사는 마을에 사는 여자 마법사 니무에는 브리튼에서 페이족 인종청소를 자행하고 있는 레드 펠러딘의 습격으로 자신의 마을이 쑥대밭이 되자 고대의 강력한 검을 멀린에게 전달하라는 엄마의 마지막 유언을 지키기 위한 여정에 나서게 된다.
물론, 그 여정에는 늘 전설에서 빠지지 않는 단골 소재 – 자신에 대한 출생의 비밀도 알게 되고 관객의 궁금증을 일게 만든 왜 엄마가 전설의 검을 갖고 있을까라는 의문도 풀리게 된다. 또 절대적 힘의 상징인 무적의 검을 호시탐탐 노리는 자들과의 싸움이 기다린다.
저주받은 소녀: 아서왕의 전설 외전 – 니무에 전
미드 저주받은 소녀의 배경은 아서왕의 전설을 모티브로 해서 새롭게 창작된 코믹스를 바탕으로 한다. 사실 누구나 한번 쯤 어린 시절 접했을 아서왕의 전설 – 주로 동화책, TV 시리즈 애니메이션, 소설, 영화 등 – 은 워낙 변종이 많다 보니 조금씩 내용이 달랐던 것으로 기억이 된다. 1
“아서왕이 있기 전에 무적의 검이 여왕을 택했다”는 자막으로 시작되는 넷플릭스 미드 저주 받은 소녀의 스토리는 아서왕 전설의 등장인물 니무에(Nimue or Lady of Lake)를 주인공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아서왕의 전설 외전: 니무에 전이라고 불릴 만 하다. 새롭게 창작되었지만, 주요 인물들의 이름은 그대로 등장한다. 니무에, 아서, 멀린, 우서왕 등이 등장하는데, 그 중에 니무에가 전설의 검 – 시기적으로 나중에 엑스칼리버로 불렸던 검 – 의 주인이자 여왕이 되는 존재이다.
저주받은 소녀: 인상적인 면과 아쉬운 면
저주받은 소녀에 대한 첫 인상은 그동안 영화나 드라마에서 많이 봤던 익숙한 소재나 이야기가 떠오른다. 한 영웅이 나타나서 자신의 민족과 나라를 구하는 구국의 영웅 스토리의 형태를 띠고 있지만 레드 팰러딘 Vs 저항군이라는 관점에서 스타워즈가, 절대적 힘을 상징하는 무적의 검은 반지의 제왕이, 페이족과 인간의 적대적인 대립관계는 작년에 봤던 카니발 로우가 생각났다.
눈에 띄는 캐릭터는 캐서린 랭퍼드가 연기한 니무에와 구스타프 스카스가드가 연기한 멀린이었다. 캐서린 랭퍼드는 왕따 당하는 소녀에서 여왕으로 변신하는 성장 드라마의 주인공 역할과 무적의 검을 휘두르는 액션 연기를 선보였다. 액션 신은 날렵함보다는 파워풀한 맛이 있었다.
또, 마법사 멀린은 요즘 같으면 외교 특사 정도의 역할로 시종일관 여러 왕들을 만나면서 드라마를 이끌고 나간다. 빈도가 너무 많다고 느껴질 정도. 멀린 캐릭터는 그가 동족을 배신한 자라는 점과 검의 다크 포스에 굴복한 과거를 가졌다는 점에서 스타워즈의 다스 베이더가 생각나기도 했다.
아서 캐릭터는 다른 인종이 역을 맡은 것 때문에 원작 파괴라는 말을 듣고 있기도 하다. 일종의 문화적 전유로 비판을 받고 있지만 보통 주류가 비주류의 문화를 전유할 경우에 극렬한 반대를 부르는 – 예를 들어, 최근, 굿 플레이스의 여배우 크리스틴 벨이 애플TV+ 에니메이션 ‘센트럴 파크’의 혼혈 인종 캐릭터, 몰리 목소리 연기에서 하차한 일과 오스카 여우주연상 수상 배우인 할리 베리가 트렌스젠더 남자 연기를 한다고 SNS에 발표한 후 트렌스젠더계의 비난으로 역할을 맡지 않기로 결정한 일 등등 – 정도는 아니다. 2
스토리에 대한 재미는 개인적으로 후반부 그러메어 점령부터 흥미로웠다. 그리고 비잔티움으로 갈 배를 알아보던 밀수꾼 드루나가 암살된 후 적에게 포위된 그러메어 성에서 페이 여왕으로서 페이족의 운명을 결정하는 중요한 선택의 순간에 직면하게 되는 니무에의 모습이 결국 성장 드라마적인 관점에서 하이라이트이다. 막바지 해변에서 벌어지는 백병전도 액션 측면에서 볼거리다.
전반적으로 저주받은 소녀는 장르적으로 판타지 액션 어드벤처 드라마로 스토리 자체는 10대 하이틴 성장 드라마 + 가족 드라마적인 인상이 짙었지만 액션 신에서 검을 사용하는 칼싸움이 많다 보니 뜨악하게 만드는 장면이 종종 보여서 수위가 높아졌다. 재미 면에서는 익숙한 내러티브와 식상한 캐릭터들 – 예를 들어서, 아이리스 수녀, 갑자기 뜬금없는 캐릭터가 말이 많아지면 곧 죽을 것 같은 예감은 틀리지 않고 – 로 기대에 못 미쳤다.
저주받은 소녀의 결말
결말 더보기 – 스포일러
시즌 1의 결말
1. 위핑 몽크의 정체
8화에서 위핑 몽크의 정체가 밝혀진다. 거웨인과 결투 중 나뭇잎에 손을 대자, 그의 손이 녹색으로 변한다. 위핑 몽크는 페이족이었다.
2. 아서와 레드 스피어의 조우
아서와 페이족이 우서왕이 준비한 배를 타려고 할 때 매복해있던 아이스 킹 컴버의 둘짜딸 다그마와 그녀의 병사들이 습격을 한다. 거의 괴멸되는 상황이었지만, 레드 스피어가 이끄는 군대가 나타나서 도와준다. 이때 아서가 레드 스피어의 목숨을 구해준다.
3. 카든 신부가 니무에를 죽이려고 할 때, 모가나가 무적의 검을 가지고 온다. 검을 받은 니무에가 카든 신부를 없앤다. 모가나는 자신이 위도우를 죽이고 위도우가 되었다고 밝힌다.
4. 니무에는 모가나, 멀린과 함께 탈출 도중에 갑자기 나타난 아이리스의 활을 맞고 협곡의 폭포수 물 밑으로 떨어진다.
5. 위핑 몽크는 스쿼럴의 탈출을 돕는다. 스쿼럴의 진짜 이름은 퍼시벌, 위핑 멍크의 진짜 이름은 랜슬롯이라는 사실이 밝혀진다.
6. 멀린은 무적의 검으로 추적해오는 레드 팰러딘 무리들을 없앤다.
7. 멀린을 피해 달아난 아이리스 수녀는 교황의 트리티티 근위대가 된다.
총평
넷플릭스 미드 저주받은 소녀는 아서왕의 전설을 개작한 코믹스를 바탕으로 한 판타지 액션 어드벤쳐 성장 드라마이다. 재미 면에서 So-so했다.
시즌 2에 대한 궁금증은 과연 모가나에게 무슨 일이 있었을까? 폭포수 아래로 부상을 입은 채로 떨어진 니무에는 어떻게 될까? 과연 무적의 검은 어떻게 될까? 멀린의 의도대로 될까? 아직 넷플릭스는 공식적으로 시즌 2를 확정하지 않은 상태이다.
#아서왕 #액션 #어드밴쳐 #칼싸움 수위가 약간 있음
캐릭터(등장인물)
역할(본명)
시즌1 기준 스포일러
니무에와 페이족 / 주변 인물
- 니무에(캐서린 랭퍼드): 그녀는 등의 흉터와 신비한 마력으로 페이족 마을에서 마녀(위치)로 인식되는 멸시의 대상이다. 처음 그녀는 전형적인 10대 캐릭터로 나오는데 엄마의 뒤를 이어서 소환사가 되기를 거부하고 친구 핌과 함께 가출을 한다. ‘늑대 피의 마녀’로 불린다. 3
- 핌(릴리 뉴마크): 핌은 페이족이다. 니무에의 같은 마을 친구인데, 저주받은 소녀에서 청량감과 유머를 주는 캐릭터
- 스쿼럴(빌리 젠킨스): 니무에와 같은 마을에 사는 고아 소년. 페이족
- 거웨인(맷 스토코): 페이족의 기사, 지도자, 일명, 그린 나이트
- 로스(클라이브 러셀): 터스크 족의 족장
- 레노어(캐서린 워커): 니무에의 엄마, 페이족의 대제사장
- 카제(아다쿠 오노그보): 니무에의 가드
- 스튜번 경(앵거스 라이트): 그러메어의 치안 담당
- 코라: 니모스의 지도자 중 한 명
- 드루나: 페이족 밀수꾼
- 조나: 니무에의 아버지
아서 패밀리
- 아서(데븐 터렐): 아서는 처음에 보르스가 이끄는 용병(바운티 헌터) 무리의 일원으로 등장한다. 가출을 한 니무에와 핌을 오크스브리지에서 만난다. 그는 아버지의 뜻을 받아드려서 기사가 되기를 원하는 데, 후원을 얻고자 고모부 엑터 경을 찾아간다.
- 이그레인/모가나(샐롬 브룬 프랭클린). 처음에는 이그레인 수녀로 불렸으나 본명이 모가나라고 밝힌다. 아서의 여동생
- 엑터경(피터 기네스): 아서의 고모부, 그러메어의 영주
팬드래곤 패밀리
- 우서왕(세바스찬 엠네스토): 우서 팬드래곤은 사실상 대왕 대비 루네트에게 섭정을 당하는 무능력한 브리튼의 군주로 루네트의 그늘에서 벗어나고자 몸부림치는 캐릭터
- 멀린(구스타프 스카스가드): 우서왕을 보필하는 왕실 마법사이나 어떤 이유로 마법을 잃은 존재가 되었다. 현재는 술독에 빠져 사는 드루이드이다.
- 루네트(폴리 워커): 우서왕의 엄마, 대왕대비
아이스 킹 컴버 패밀리
- 아이스 킹 컴버(요하네스 하우커 요하네슨): 바이킹 왕, 호시탐탐 브리튼의 왕좌를 노리는 바이킹 족
- 아이디스(소피아 옥센햄): 첫째 딸
- 다그마: 둘째 딸
레드 스피어와 주변인물
- 레드 스피어(벨라 데인): 바이킹 족으로 컴버와 적대관계인 경쟁자
- 도프(니콜라이 뎅케르 슈미트): 바이킹 족, 레드 스피어의 부하
교황 / 레드 팰러딘 / 수도원
- 카든 신부(피터 멀런): 레드 팰러딘이라는 사병을 이끄는 교황청 신부, 브리튼의 페이족을 멸족 시키려고 전쟁 중이다.
- 위핑 몽크(다니엘 사먼). 카든 신부의 양 아들이다. 눈물자국때문에 위핑 몽크(수도사, 수사)로 불린다. 검은 망토를 쓰고 다니는 미스터리한 인물로 레드 팰러딘의 행동대장격
- 아이리스 수녀(에밀리 코티스): 이부아르 수녀원의 수녀
- 솔트 수사: 레드 팰러딘의 고문담당
- 실리아 수녀
- 위클로 아빠스: 로마 교황으로부터 파견된 특사
- 교황 아벨
기타
- 루건왕(올라뷔르 다리 올라프손)
- 위도우(조이 웨이츠): 미스터리한 존재
- 예바: 문윙족의 마법사
저주받은 소녀 정보(Trivia)
종족
페이족: 하늘족(sky folk)으로 불리는 종족, 1화에서 극 중에서 레드 팰러딘의 수장 카든 신부는 페이족인 지 아닌지 알기 위해서 피부에 식물을 갖다 댄다. 이 때, 페이족의 경우에는 피부가 녹색으로 변한다. 위핑 몽크는 날개의 흔적을 보고 구별한다.
뱀족: 피부가 뱀같은 종족
이케니족: 고대 캘트족
파우누스 족(faun): 페이족과 동맹관계로 보이고 궁수로 활약한다. 폰족
터스크 족: 상아뿔이 달린 종족
문윙족
지명
레빗 크로스
아서왕의 전설의 주요 캐릭터들
- 아서왕: 아서왕의 전설의 주인공
- 멀린: 마법사
- 니무에: 일명 호수의 부인, 마법사(마녀)
- 모건 르 페이: 일명 호수의 부인, 요정, 마녀(마법사), 모가나라고도 불린다.
- 우서 펜드래곤 왕: 아서의 아버지
- 기네비어: 아서의 왕비
- 이그레인: 아서의 어머니
- 엑터경: 아서의 양 아버지, 영주
- 가웨인: 원탁의 기사 중 한 명, 아서의 조카
- 퍼시벌: 원탁의 기사 중 한 명
- 그린 나이트: 가웨인과 그린 나이트 전설에 나오는 기사
- 시리즈명: 저주받은 소녀
- 시즌 No: 1
- 에피소드 No: 전 10화
- 방송사: NETFLIX
- 장르: 판타지, 액션, 어드밴처, 드라마, 성장드라마
reference from https://www.imdb.com/title/tt8210856
https://en.wikipedia.org/wiki/Cursed_(2020_TV_series)
https://en.wikipedia.org/wiki/Valhalla
https://edition.cnn.com/2020/06/25/entertainment/kristen-bell-central-park-leaving/index.html
https://metro.co.uk/2020/07/15/halle-berry-transgender-casting-12993052/
신화는 위키피디어 참조이미지의 저작권은 제작사 NETFLIX에 있습니다. (c) NETFLI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