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리뷰는 줄거리와 주요 스포일러, 결말이 다수 등장합니다.
넷플릭스 영화 맨 인 블랙: 인터내셔널(2019)를 봤다. 로웰 커닝햄과 샌디 캐루서스의 코믹스 더 맨 인 블랙을 근간으로 아이언맨(2008), 퍼니셔2(2008), 트랜스포머: 최후의 기사(2017)의 각본에 참여했던 각본가 듀오 아트 마컴과 맷 홀로웨이가 각색을 했다. 감독은 이탈리안잡(2003), 분노의 질주: 더 익스트림(2017)의 F. 게리 그레이이다. 맨 인 블랙 시리즈의 스핀오프 시리즈로 2019년 6월 14일 미국에서 개봉했다. 테사 톰슨과 크리스 헴스워스는 영화 토르: 라그나로크(2017)이후 다시 호흡을 맞췄다.
요약

주요 캐스팅(배우)
크리스 헴스워스
마블의 어벤져스: 앤드 게임(2019)에서 토르 역으로 출연한 크리스 헴스워스가 헨리, 에이전트 H 역을 연기했다. 어벤져스 시리즈 – 어벤져스(2012, 넷플릭스),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2015, 넷플릭스)에서 토르 역으로 출연했다. 토르 시리즈 – 토르: 천둥의 신(2011, 넷플릭스), 토르: 다크 월드(2013, 넷플릭스), 토르: 라그나로크(2017), 토르: 러브 앤 썬더(2021년 11월 5일 개봉)에서 토르 역으로 출연했다. 헌츠맨 시리즈 – 스노우 화이트 앤 더 헌츠맨(2012), 헌츠맨: 윈터스 워(2016)에서 헌츠먼 역을 맡았다. 론 하워드 감독의 하트 오브 더 씨(2015)에서 오웬 체이스 역, 넷플릭스 액션 영화 스릴러 다카(2019)에 출연했다.
테사 톰슨(톰프슨)
애니메이션 실사 영화 레이디와 트램프(2019)에서 레이디 역을 맡았던 테사 톰슨이 몰리 라이트, 에이전트 M 역으로 출연했다. 마이클 B. 조단 주연의 영화 크리드(2015), 크리드 2(2018)에서 비앙카 역으로 출연했다. 토르: 라그나로크(2017)에서 발키리 역으로 출연했다.
니아 다코스타 감독의 리틀 우드(2018)에서 올리 역, 로리 콜리어 감독어 코미디 영화 퍼로우(2018)에서 니콜 스티븐스 역을 맡았다. 나탈리 포트먼 주연, 제프 밴더미어 원작 SF 스릴러 영화 서던 리치: 소멸의 땅(2018, 넷플릭스)에서 조시 라데크 역, 부츠 라일러 감독의 판타지 SF 영화 쏘리 투 보더 유(2018, 넷플릭스)에서 디트로이트 역으로 러키스 스탠필드, 아미 해머, 스티븐 연과 함께 출연했다.
쿠마일 난지아니
쿠마일 난지아니가 포니(폰스) 역의 목소리를 맡았다. 마이클 쇼월터 감독의 빅 식(2017)에서 쿠마일 역을 맡았다. 에일리아 쇼캣 주연의 덕 버터(2018, 넷플릭스)에 제이크 역으로 출연했다. 폭스의 애니메이션 블레스 더 하츠(2019)에 목소리 출연했다. 마이클 도즈 감독의 범죄 스릴러 영화 스투버(2019)에 스투 역을 맡았다.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주연의 닥터 두리틀의 여행(2020년 1월 9일 개봉)에 아니 역, 마이클 쇼월티 감독의 더 러브버즈(2020년 4월 3일 개봉)에 에릭 역으로 출연했다. 클로이 자오 감독의 슈퍼 히어로 영화 이터널스(2020년 11월 4일 개봉)에서 리처든 매든, 킷 해링턴, 안젤리나 졸리, 마동석과 함께 출연했다.
리암 니슨
테이큰(2008), 쉰들러 리스트(1993)의 리암 니슨이 하이 T 역을 연기했다. 최근작 콜드 체이싱(2019)에서 넬스 역을 맡았다. 로맨스 영화 노멀 피플(2019)에서 톰 역으로 출연했다.
레이프 스폴
데이빗 브루크너 감독의 호러 영화 더 리투얼(2017, 넷플릭스)에서 루크 역을 맡았던 레이프 스폴이 에이전트 C 역으로 출연했다. 쥬라기 월드 2(2018, 넷플릭스)에서 밀스 역, BBC의 SF 미니시리즈 더 워 오브 더 월즈(2019)에 조지 역으로 출연했다.
레베카 퍼거슨(페르구손)
톰 크루즈 주연의 미션 임파서블: 로그네이션(2015, 넷플릭스), 미션 임파서블: 폴아웃 6(2018)에서 일사 역으로 알려진 스웨덴 출신의 레베카 퍼거슨이 리자 스타브로스 역으로 출연했다.
BBC의 미니시리즈 영드 화이트 퀸(2013)에서 엘리자베스 우드빌 역, 라이프타임의 미니시리즈 미드 더 레드 탠트(2014)에서 디나 역으로 출연했다. 미스터리 스릴러 영화 걸 온 더 트레인(2016)에서 안나 역, 미스터리 로맨스 영화 폴링 스노우(2016, 넷플릭스)에서 카탸/로렌 역으로 출연했다.
SF 스릴러 라이프(2017)에서 미란다 노스 역, 마이클 패스벤더 주연의 범죄 스릴러 더 스노우맨(2017)에서 카트린 브랫 역을 맡았다. 최근 판타지 영화 왕이 될 아이(2019)에서 모가나 역, 스티븐 킹 원작의 닥터 슬립(2019)에서 로즈 더 햇 역으로 출연했다.
엠마 톰슨
최근 코미디 영화 레이트 나잇(2019)에 캐서린 뉴버리 역을 맡았던 엠마 톰슨이 에이전트 O 역으로 출연했다. 휴 잭맨 주연, 크리스 버틀러 감독의 잃어버린 세계를 찾아서(2019)에서 예티 엘더 역으로 출연했다. 에밀리아 클라크 주연의 라스트 크리스마스(2019)에 출연했다. 휴 로프팅 원작,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주연의 닥터 두리틀의 여행(2020)에 폴리네시아 역으로 출연했다. 영화 크루엘라(2021년 5월 26일 개봉)에 바로니스 역으로 엠마톰슨과 함께 출연했다.
감상후기
줄거리, 내용, 결말 스포일러 주의
줄거리
2016년 파리
에이전트 H와 에이전트 T는 에펠탑의 웜홀을 통해 지구로 침입하려는 외계인을 잡으러 출동한다.
20년전, 뉴욕 브루클린
MIB 요원에게 쫓기고 있는 안드로메다 2에서 밀입국한 어린 외계인 타란트족을 숨겨 줬던 몰리, 그때 MIB 에이전트에 의해 자신의 부모가 뉴럴라이징 – 기억을 제거 당하는 것 – 당하는 현장을 목격한 후부터 그녀는 MIB 요원이 될 꿈을 키운다.
현재
몰리는 CIA 뉴욕지부에 입사한 후 어느날, CIA 사무실에서 일하다가 갑자기 컴퓨터를 통해서 지구로 향하는 외계인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되는데, 그리고 나서 바로 일을 그만둔다. 그 후 집에서 본격적으로 허블 망원경을 해킹해서 추적하는데, 결국 외계인의 착륙지점이 뉴욕 브루클린이란 것을 알아내고 바로 그 현장으로 향한다. 그러나 브루클린 브릿지 근처의 현장에 도착했지만 고압전류가 흐르는 철조망으로 접근금지인 건물. 포기하고 돌아서려는 찰나, 갑자기 새들이 철조망 벽을 그대로 통과해서 날아 들어가는 것을 보고 자신도 철조망 속으로 손을 넣어보는데, 순식간에 손이 빨려 들어가는 것을 느낀다. 결국 몸 전체를 넣어서 포스필드(Force field)로 된 벽을 그대로 통과한다. 그리고 그곳에서 MIB 요원들이 신문에 대서특필된 외계인 지미를 잡는 모습을 목격한다. 몰리는 그들이 본부로 갈 것이라는 말을 듣고 택시를 타고 추적하기 시작한다. 물론 이럴 경우를 대비해서 그녀가 미리 준비해둔 맨 인 블랙 정장을 입은 채로. 그리고 마침내 MIB 본부 건물로 걸어 들어가기 시작하는데… 이하 중략… MIB에 채용이 된 후 런던 지부에 수습으로 파견된 M은 런던 지부의 최고의 에이전트 H와 팀을 이뤄서 첫 임무로 외계인인 자바비아의 로얄 패밀리 벙거스의 경호를 맡는다.
맨 인 블랙 인터내셔널의 볼거리: 새로운 콤비의 등장, 외계인 캐릭터, 액션씬, 배경, 대사 등
맨 인 블랙 인터내셔널에서 주목할 점은 아무래도 새로운 남녀 콤비의 등장이다. 이 때문에 PC적인 농담이 영화의 몇몇 장면에 나오면서 논란이 되기도 했다. 7세대 광선총과 재치로 세상을 구했다는 에이전트 H와 20년간 MIB의 뒤를 쫒았다는 에이전트 M의 콤비. 나태해진 런던 지부의 에이스와 의욕 충만한 수습의 조합인데, 두 사람의 캐미는 나름 볼만했다. – 특히 크리스 햄스워스의 좀 얄미운 전형적인 뺀질이 연기와 살짝 삐지는 테사 톰슨의 연기가 좋았다. 또 남녀 듀오에게 로맨틱한 것을 기대할 법도 하지만 연애감정이 싹트기에는 테사 톰슨의 캐릭터가 여동생 같은 약간 귀요미 스타일이어서 오누이 혹은 “우리 일만 하는 사이야”와 같은 그런 점이 보였다. 중간에 약간의 알콩달콩하려고 하는 씬이 있었지만, 별로 어울리지는 않았다. 에이전트 M 역의 테사 톰슨은 MIB 에이전트 역할에 썩 잘 어울렸다.
MIB의 주 담당이 외계인이니 만큼 외계인 캐릭터가 많이 등장하는 데, 20년전 귀여운 루카가 엄청난 떡대의 루카가 된 것은 나름 반전이다. 근데, 대사로 복선을 알려줬기 때문에, 금방 눈치를 챌 수도 있다. 팔이 3개라서 특이했던 리자는 전 남친인 H를 처음에 그냥 보내주는 걸로 봐서 미련이 있는 듯 보였다. 포니와 바삼은 각각 결정적인 한 방을 갖고 있는 데 특히 포니는 영화 속에서 중요한 나름 매력 캐릭터였다. 모로코의 마라카시에 등장한 강력한 악당 트윈스는 자신의 몸을 변형시킬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변의 물질에까지 파장을 미칠 수 있는 등 영화 속에서 파괴력은 셌지만 별다른 말을 하지 않고 행위의 동기 자체도 불분명해서 로봇 같았다.
액션 씬에서 볼만한 장면은 우주 최강의 무기를 썼을 때와 트윈스가 출몰하는 액션씬이었다. 그러나 가장 눈길을 끈 장면은 인간의 액션이 아니라, 자그마한 외계인 포니의 활약씬이었다. 결말에 에펠탑의 웜홀 – 하이브가 지구로 침입하는 통로 – 에 빠진 M을 구해주는 씬이었는데 물론 너무 작은 몸으로 M을 끌어당기는 장면은 조금 힘겨워 보였다. 개인적으로 꼽은 영화의 하이라이트 장면이다.
영화는 인터내셔널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등장하는 배경도 볼거리였다. 뉴욕, 런던, 모로코, 이탈리아 등지에서 로케이션을 했는데, 영화 속에서 단번에 매료된 곳은 단연코 악당 리자의 요새로 나오는 이탈리아의 이스키아 섬이다. 나폴리 남서쪽 30킬로미터 티레니아 해 해상에 위치해있는 면적 46.3km2의 섬으로 6만명(2009년)이 넘는 인구가 거주하고 있다. 또 섬에 우뚝 솟아 있는 아라곤 성(Aragonese Castle)도 볼거리였다. 또 MIB 본부로는 뉴욕시티의 브루클린 배터리 터널 빌딩이 등장한다.
그 외 영화 속에서 기억에 남는 대사는 처음에 파리 에펠탑에서 하이브와 처음 대적하게 된 H가 두려워 하면서 작전이 뭐냐고 묻자 하이 T가 “우주가 우리를 인도한다. 우리가 있어야 할 때와 장소로”라고 말하는 장면이었다. 어려운 일에 직면 했을 때 회피하지 말고 그것에 맞서는 용기를 강조하는 듯 싶은 말이다. 이때 H가 “가끔 우주도 실수는 하더라고요”라고 말하는데, 약간은 농담이지만 앞으로 이들에게 생길 어떤 일을 알려주는 복선이 깔린 장면이다.
영화는 몇 가지 아쉬움도 남겼다. 전반적으로 악당을 해치우는 일련의 씬에서 마무리가 좀 싱거웠다. 또 벙거스가 암살되고 나서 누가 MIB 내부의 첩자인지를 놓고 여러 인물들을 용의 선상에 놓고 결국 캐릭터들이 ‘자기들의 오해였다는 것’으로 푸는데, 약간 맥빠지는 씬이긴 했다. 또 20년전 뉴럴라이징의 중요한 목격자였던 몰리, 에이전트 M이 모로코의 마라카시에서 수많은 목격자들 앞에서 뉴럴라이저를 사용하는 데, 코믹적인 요소였지만, 사실 뉴럴라이저 사용의 의미를 영화 스스로 퇴색시키는 것처럼 보였다.
영화 맨 인 블랙 인터내셔널의 결말
결말 보기 – 스포일러
#1. 카블라 낙슐린을 당연히 처음 장면에서 외계인의 이름이라고 생각했지만, 반전이었다. ‘언젠가 네가 고르는 놈을 가장 잔인하게 죽여줄게’라는 의미이다.
#2. 결말에 하이 T가 모든 일의 배후임이 밝혀진다. 그의 몸에는 이미 하이브가 기생하고 있는 상태였다. 그래서 우주최강의 무기를 벙거스를 시켜서 가져오게 한 것이다.
#3. 결말에 결과적으로 H의 기억은 지워졌고 하이브와의 대결에서 승리한 것으로 조작되었다는 것이 드러난다. 조작된 H의 기억: “하이 T와 내가 7세대 광선총과 재치만으로 하이브를 물리쳤다.”
Q: 언제 하이 T는 하이브에게 점령당했나? 그리고 언제 H는 뉴럴라이징 당했나?
A: 3년전인 2016년 처음 H와 함께 파리 에펠탑에서 하이브와 대적했을 때이다. 영화상에서는 하이브가 웜홀을 통해서 나오는 것을 두 사람이 막기 시작하는 장면에서 끝난다. 그래서 추측을 할 수 밖에 없다. 예상하기는 2016년 하이브와 대적하기 전 하이T와 H가 잠깐 떨어진 씬이 있었다. 그때 아마 하이 T가 하이브에게 점령당한 것으로 생각된다. 만약 하이 T에게 그때 무슨 일이 생기지 않았다면 두 사람을 그렇게 떨어뜨려 놓는 장면을 넣을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H의 기억이 지워진 시기는 하이 T가 하이브에게 점령당한 후로 추측된다.
* 맨 인 블랙: 인터내셔날 속편에서 이를 설명하는 장면이 나올지도 모르겠다.
총평
영화가 전반적으로 혹평이 많지만, 화려한 볼거리가 많아서 나름 볼만했다.
#SF #외계인
캐릭터
- 몰리 라이트, 에이전트 M(테사 톰슨): MIB UK 지부의 루키 수습 에이전트
- 핸리, 에이전트 H(크리스 햄스워스): MIB UK 지부의 TOP 에이전트
- 포니: M의 충성스러운 외계인 부하
- 하이 T(리엄 니슨): MIB UK 지부 국장
- 에이전트 C(라페 스폴): MIB UK 지부 에이전트로 H와는 앙숙관계
- 리자 스타브로스(레베카 퍼거슨): 악명높은 외계인 은하계 무기상, H의 전 여친
- 트윈스(로랑,래리 부르주아): 셰이프 쉬프팅 외계인 듀오
- 에이전트 O(엠마 톰스): MIB 국장
- 벙거스 어글리(케이반 노박): 자바비아의 로얄 패밀리, H의 친구
- 나자(케이반 노박): 수리업자
- 바삼(케이반 노박): 외계인
- 프랭크 더 퍼그(팀 블래니): 카메오
- 루카 브라시(스팬서 윌딩): 리자의 부하
맨 인 블랙 인터내셔널 정보(Trivia)
- 뉴럴라이저(neuralyzer): 맨인블랙에서 기억을 지우는 장치
- 하이브: 매우 호전적인 기생적인 외계 종족으로 다른 종족의 몸으로 침투해서 DNA를 합친다.
- 웜홀(Wornhole): 외계종족 하이브를 지구로 이주시키기 위한 통로
- 시간의 역사 (A Brief History of Time): 스티븐 호킹의 우주론에 관한 대중적 과학서적, 몰리가 보던 책
- 타란트족: 맨인블랙에 등장하는 외계인, 호전적인 종족
- 영화명: 맨 인 블랙 인터내셔널
- 방송사: 넷플릭스
- 장르: SF, 액션
reference from https://en.wikipedia.org/wiki/Ischia
https://en.wikipedia.org/wiki/Men_in_Black:_International
https://villains.fandom.com/wiki/The_Hive_(MIB)
https://en.wikipedia.org/wiki/Force_field_(fiction)
이미지의 저작권은 배급사 Sony Pictures Releasing Pictures에 있습니다. (c) Sony Pictures Relea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