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영화 애틀란틱스 후기

세네갈의 다카르를 배경으로하는 고스트 미스터리 영화

이 리뷰는 줄거리와 주요 스포일러, 결말이 다수 등장합니다.

 넷플릭스 영화 애틀랜틱스를 봤다. 애틀랜틱스의 의미는 우리말로 대서양을 뜻한다. 영화는 세네갈계 프랑스 배우이자 감독인 마티 디옵(82년생)의 작품으로 2019년 칸영화제 그랑프리(심사위원대상, 황금종려상 다음으로 권위있는 상)를 수상했다.  각본은 마티 디옵과 올리버 디망겔이 공동으로 썼다. 주요 시놉시스는 대서양을 바라보고 있는 서아프리카 세네갈의 수도 다카르의 해안에 세워지고 있는 초 현대식 빌딩의 공사와 연관된  젊은 연인의 로맨스와 고스트(Ghost) 스토리가 접목된 영화이다. 영화 애틀랜틱스는 감각적인 영상미로 탄생되어 보는 즐거움을 주는 것과 동시에 미스터리한 사건의 범인과 근원이라는 수수께끼를 추적하는 즐거움을 준다.

넷플릭스 영화 아틀란틱스 후기 (c) NETFLIX
넷플릭스 영화 아틀란틱스 후기 (c) NETFLIX

감상후기 

 

줄거리 

우선 줄거리를 간략히 소개하자면 아프리카 세네갈. 대서양 연안 도시 다카르의 초 현대식 빌딩 공사장에서 일하는 술레이만과 10일 후 부자인 오마르와 결혼을 앞두고 있는 아다. 둘은 비밀리에 사귀는 사이이다.  첫 장면에서 술레이만은 동료들과 함께  3개월 동안 밀린 임금에 대해 항의해보지만 별다른 수가 없다. 현장에서 빠져나온 그는 여자친구 아다를 만난다. 답답한 마음에 바다만 쳐다보는 술레이만. 그런 그를 못마땅하게 바라보는 아다. 중략….술레이만은 그녀에게 자신의 목걸이를 준다. 그는 뭔가 할 말이 있다. 그러나 그녀는 나중에 말하라고 하고. 둘은 그날 밤 다시 만날 것을 약속하고 헤어진다. 그날 밤 집에서 몰래 빠져 나와 친구 디오르의 바(Bar)로 간 아다는 술레이만과 남자애들이 스페인을 향해서 바다로 나갔다는 소식을 듣게 된다. 중략… 10일 후 예정대로 아다는 오마르와 결혼식을 올리는데, 그날 밤 오마르의 침대에 방화로 추정되는 화재가 발생한다. 또 화재 이후 이상한 열병이 유행한다.

 

러브스토리 + 고스트 스토리가 접목된 미스터리

영화는 오마르의 침대를 태운 화재의 원인을 추적하기 위한 형사 이사 디옵(아마도우 음보우)이 수사에 나서면서 본격적으로 관객의 흥미를 유발한다. 곧 현장 주위에서 목격된 술레이만이 유력한 방화 용의자로 떠오르고 디옵 경위는 그의 여친이었던 아다를 주목한다. 그러나 그녀는 바다로 나간 술레이만은 절대 범인일 수가 없다고 말하는데. 그러나 어느날 새벽, 그녀는 죽었다던 술레이만한테서 문자 한통을 받는다. 

영화 속에서 관객의 머릿속은 여러가지 궁금증으로 복잡해진다. 누가 침대에 방화를 했지?라는 의문에 더해서 과연 술레이만은 진짜 죽은 것인가? 라는 새로운 의문이 꼬리를 문다. 그러나 갑자기 검은 눈동자가 없는 흰자만 보이는 좀비같은 10명 내외의 여자들이 거리로 뛰쳐나와서 임금을 떼먹은 사장의 집으로 찾아가는 장면에서 잠시 나마 실망을 하게 된다. 뭐지? 그러나 곧 이어서 왜 여자들이지? 돈을 떼인 사람은 남자들인데… 등등의 질문은 이어지고 이러한 여러가지 궁금증은 영화 내내 유지된다. 

 

 미장센과 색채 등 촬영

영화는 처음에 아름다운 미장센과 색채로 먼저 다가온다. 초반 인상적인 장면은 처음에 아다와 술레이만이 지나가는 기차를 사이에 두고 서로 마주 보고 있는 아련한 씬이다. 그녀의 환한 웃음과 대비된 술레이만의 어두운 표정이 앞으로 생길 일을 암시한다.

주황색톤의 따뜻한 색감의 톤이 전체적으로 리드하면서 보색 계열인 블루색상으로 대비를 준 영화의 전반적인 색채도 인상적이다. 마치 태양의 빛이 마술을 부리는 시간인 해질녁이나 동이 트기 직전 후에 공을 들여서 찍은 듯한 색감이다.

영화 속에서 특히 돋보이는 것은 대서양 연안 도시 다카르를 배경으로 눈앞에 펼쳐진 아름다운 바다 풍경이다.  대양인 애틀랜틱스인 만큼 그것은 변화무쌍한 모습을 가진다. 때때로 영화 속에서 바다는  햇빛에 반사되어 이국적인 골드색으로 눈부시게 빛나기도 한다.  그러나 별안간 모든 것을 삼킬 듯한 하얀 거품을 계속 만들어내는 푸른색의 무자비한 모습도 보이는데 그 순간 사이키델릭한 배경 음악과 함께 할 때는 무시무시한 광기를 뿜고 있는 듯 보인다. 이러한 바다의 무서움은 영화 속에서 메타포적인 상황으로 연출된다. 원치 않는 오마르와 결혼을 앞둔 아다가  데이트하는 씬에서 오마르가 라운지 바에서 주문을 할 때,  뒤로 보이는 모니터에서는 두바이를 떠올리게 하는 다카르의 초 현대식 건물의 완성모델 홍보영상 – Mueijiza Tower이 나온다. 그리고 이어지는 아다가 파란색 수건으로 머리를 감싼 채 누워있는 모습은 술레이만이 바다 속에서 파도에 잡아먹힌 것처럼 둘의 절망적인 상황이 겹쳐 보이게 한다. 그러나 또한 바다는 두 주인공의 사랑이 완성됨을 뜻하는 핑크색의 바다가 되기도 한다. 

 

애틀랜틱스와 사회이슈 

영화 애틀랜틱스는 고스트가 접목된 러브스토리이지만 사회적인 이슈를 영화의 배경이나 소재로 삼고 있는데 영리하게 영화 속에 담아냈다. 우선, 술레이만과 동료들이 유럽으로 떠나는 원인이 된 임금 체불 문제와 난민들의 목숨을 건 유럽행, 초고층 현대식 빌딩 공사현장과 대비되는 다카르 다운타운의 열악한 환경이 보여주는 빈부격차, 세네갈의 일부 다처제 – 2005년 기준 인구의 과반이상이 일부다처제식의 결혼을 한다. – 와 신부 지참금문제, 경찰과 비리 기업의 유착, 여성의 인권신장 문제, 종교의 개인에 대한 억압과 영향, 처녀성 검사로 드러나는 가부장적인 세네갈의 문화, 아다가 남편을 떠나서 자기의 일과 진짜 사랑을 찾아가는 성장 드라마 등등의 요소들이 상황이나 대사 속에 녹아 있다. 

 

애틀랜틱스의 내용분석과 결말 

이하는 줄거리와 주요 스포일러, 결말이 다수 등장합니다. 장문 주의 

결말 보기 – 스포일러

 

결국 은디아예 사장이 여자들(남자 고스트들)에게 밀린 돈을 갚아 주고 고스트들이 묻힐 무덤을 파자 모든 일은 해결되고 (방화와 열병은) 끝이 난다. 

그 외 아래는 영화를 보면서 궁금했던 점 QnA이다.
* 영화자체가 메타포가 많아서 정리한 부분인데 영화를 보고 난 후 이러한 분석은 감독의 실제 의도와 다를 수도 있고 잘못된 추론일 수도 있다.

! 애틀랜틱스 QnA

 

#1. 침대에 누가 불을 질렀나?

사실 불확실하다. 그냥 형사의 몸을 빌린 술레이만이 방화의 유력 용의자 정도로만 그려지고 있다. 작가 혹은 감독이 이 부분을 왜 모호하게 처리 했을까 추측해 보면 형사가 방화를 한다는 설정은 작품의 근간에 있는 정당성이 무너지기때문에 방화씬에서 형사를 제외하고 이 부분도 그렇게 했을 거라고 본다. 

영화 속에서 이것에 대한 두가지의 단서가 있다. 형사 이사 디옵은 마지막 날의 하루 전날 아침 결혼식 영상을 반복해서 보던 중에  눈 먼 모습의 회색셔츠를 입은 자신을 발견한다. 이 장면은 결국 형사의 몸에 들어간 술레이만의 고스트가 결혼식 현장에 있었다는 증거영상이지만 그가 방화했다는 결정적인 증거는 아니다. 

또 한 가지의 단서는 경찰조사결과 침입 흔적이 없고 발화점이 없기 때문에 고스트의 짓임을 관객에게 암시한 부분인데  이때는 열병이 돌기 전이라서 영화 속에서 존재하는 유일한 고스트는 술레이만이다. 그러므로 정황상으로는 그가 범인이 확실하다. 

문제는 침대에 불을 붙인 술레이만의 범행 동기인데, 이 부분은 오마르가 아다와의 잠자리를 가지려는 것을 방훼하려는 의도라고 볼 수 있다. 결혼식 이후 산부인과에서 처녀성 검사하는 부분이 나오기도 한다. 

 

#2. 아다는 그물에 걸린 술레이만의 시체에 대해서 말한다. 왜 나중에 다시 살아 있다고 믿었을까?

이 씬이 영화 속에서 의아한 부분인데, 아마도 소문으로 들은 얘기일 뿐 자기가 실제로 주검을 확인하지는 않은 것 같다. 

 

#3. 영화 속에서 원인불명의 열병은 누가 걸렸나?

열병에 걸린 사람은 전부 여자들(10명정도, 실제 세어 봤을 때는 8명~9명?)이고 남자는 한 명인데, 형사 이사 디옵이다. 

 

#4. 서장이 언급한 임금체불한 사장에게 돈 갚으라고 집에 찾아간 10명 정도의 여자애들은 누구인가? 왜 여자들인가?

바다로 나간 남자애들의 고스트가 들어가 있는 상태로 육체만 빌린 상태이다. 그 여자애들은 바에서 바다로 간 남자들을 추모한 여자애들(죽은 남자애들과 관련된 가족 포함)과 아다의 친구들이다. 

 

#5. 왜 술레이만의 고스트만 여자가 아닌 남자인 형사의 몸에 들어갔나?

영화적인 각본을 위한 설정. – 형사역할이 필요했고 세네갈에 여형사가 거의 없을 수도 있다. 그리고 나머지 한가지는 마지막 주인공들의 중요한 씬 때문에.

 

#6. 마리아마와 친구는 왜 죽은 술레이만을 봤다고 했을까?

그들이 실제로 술레이만을 봤기 때문이다. 영화 속에서 고스트들은 거울 속에서는 본모습이 보인다. 그래서 술레이만을 본 목격자들도 여러 명이 있었던 것이다. 그들이 본 것은 거울에 비친 술레이만의 모습이다. 실제는 형사. 또 그들이 알아보자 술레이만이 도망갔다는 대사가 있었다.

 

#7. 술레이만으로부터 온 문자는 누가 보냈나?

형사(술레이만의 고스트)가 전화번호 주인에게 부탁해서 보냈다. 영화상에서 나온다. 

 

#8. 임금체불한 사장인 은디다예의 건물에 방화를 한 사람은?

여자들(죽은 남자들 고스트들)

 

#9. 아다는 3시에 형사가 들어오자, 창문 밖으로 술레이만, 경찰이야! 달아나!라고 외친다. 이유는?

아마도 경찰의 함정수사라고 생각한 나머지, 주위에 와 있을 술레이만에게 알리기 위해서다. 이때 그녀는 아직도 술레이만이 살아 있을 거라고 미련을 갖고 있다.  

 

#10. 처음 형사(술레이만의 고스트)는 문자로 약속한 3시에 디오르집에서 아다를 만나고 나머지 여자애들은 그 시각에 디오르의 바(Bar)에 있었다. 그 다음날 아침 밤사이에 은디아예 건물에 화재가 또 일어났다고 서장이 말하는데. 방화한 사람은 누군가? 

이때의 상황을 정리하면 이렇다. 새벽 3시에 아다는 디오르의 집에서 형사를 만난다. 그러나 형사가 “아다 나야, 나야 술레이만”이라고 하자 놀래서 방을 뛰쳐 나간다 . (이때 거울속으 술레이만이 잠깐 보이면서 형사가 술레이만임을 알려준다. 그러나 아다는 보지 못하고 나간다.) 그리고 바로 디오르의 바(Bar)로 가서 나머지 여자애들의 몸에 들어온 남자 고스트들을 만난다. (다른 여자애들 역시 거울 속으로는 원래 남자애들의 모습이 확인된다. 이 씬의 마지막에 눈 먼 판타옆에 거울이 있는데 거울 속으로 그 고스트의 원래 남자애의 형상이 보인다. ) 

결론은 방화는 여자들이 또 했을 것이다. 이 때 위에서도 언급 했듯이 형사가 다시 은디아예의 건물로 가서 방화를 했을 가능성이 희박하다.  영화 속에서 여자들이 몰려다니면서 간접적으로 방화하는 것을 알려주는 씬이 나오지만 여자들 뿐이고 유일한 남자인 형사는 빠져 있다.  아무래도 형사라는 캐릭터 특성 상 작가가 방화씬에서 뺀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아침에 형사가 서장으로부터 부재 중 전화를 확인하는 씬이 나오는데, 부재 중의 원인은 그 시간에는 그가 방화를 했다는 의미가 아니라 술레이만이 육체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고스트 술레이만이 형사의 휴대폰으로 아다에게 문자를 보내지 않은 것만 봐도 용의주도하다고 볼 수 있다. 

 

#11. 왜 아다의 친구 판타의 침대에 사장한테 받은 돈이 있나?

앞 장면에서 판타가 사장을 단독으로 찾아가서 3시까지 묘지로 돈을 갖고 오라고 했기 때문이다. 이 장면에서 왜 판타를 선택했을 까. 아마도 그녀가 돈을 밝히는 캐릭터라서 감독이 선택한 듯하다. 

 

#12. 결말 부분에 형사가 사건이 종결되었다고 말하면서 USB를 서장한테 준 의미는? 

범인이 고스트니 수사를 중단하고 끝내는 것이다. 그런데, 영상에 자신의 모습이 보이는 것은? 문제가 전부 해결되었으니 영상 속의 고스트도 사라졌을까? 이 부분은 약간 열린 결말이다.

 

#13. 마지막 장면의 아다의 독백의 의미

간밤에 술레이만의 고스트와 사랑을 나눈 것은 즉, 그녀가 사회적인 억압에 의한 오마르와의 결혼을 거부하고 스스로의 오직 자신만을 사랑하는 한 사람 술레이만과의 사랑을 마침내 쟁취 하고만 순간이다. 그래서 정신적으로 자아가 한 단계 성장한 모습을 보인다. 이 영화가 성장 드라마인 이유.

 

#14. 고스트로부터 듣게 되는 술레이만의 진심

영화 후반부, 새벽 3시에 디오르 집에서 만나자라는 술레이만의 문자를 믿고 거기서 기다린 아다. 그러나 갑자기 형사 이사 디옵이 들어오자 놀라서 바로 뛰쳐 나가는데,  바 앞에는 약간 충격을 받은 듯한 디오르가 남자애들이 왔다고 말한다. 안으로 들어간 아다는 여자애들의 육체에 들어간 바다로 나간 남자애들의 고스트들을 만나게 된다. 그리고 한 고스트로부터 술레이만이 그녀에게 작별인사를 못한 게 정말 후회된다는 사실과 그녀가 인생의 단 하나뿐인 사랑이었다는 말 등등 자초지종을 듣게 된다.

 

아래의 출처는 넷플릭스 자막 인용

 

아다와 술레이만의 나레이션

네가 돌아올 줄 알았어

너여야만 했어

항상 내 땀 속에 있는

네 몸의 소금기를 느낄게

– 아다

넌 정말 아름다워

우릴 잡아 삼킨

거대한 파도 속에서 널 봤어

오로지 네 눈과

너의 눈물밖에 안 보였지

네 울음소리가 날 해변으로 

끌고 가는 게 느껴졌어

네 눈은 날 절대 떠나지 않았어

바로 내안에 있었지.

깊은 바닷속까지 빛을 쏟아내며

– 술레이만

 

아다의 마지막 독백

 어떤 기억은 징조다

지난밤의 기억은 

나와 항상 함께 할 것이다.

내가 누구인지 상기시켜 주고…

앞으로 내가 어떤 사람이 될지

보여줄 것이다.

미래를 가진 아다

내가 아다이다

 

총평

넷플릭스 마티 디옵 감독의 영화 애틀랜틱스 보면서 두 번 놀랐다. 한번은 갑자기 여러 명의 고스트가 등장할 때의 실망스러운 당혹감으로 또 한번은 그 후 의외로 디테일이 촘촘하고 내러티브가 탄탄해서 놀랐다. 개인적으로 고스트가 나오기 전까지 영화의 미장센이나 색채 등에 포커스가 집중되면서 시적이고 이국적인 아름다움을 가진 영화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고스트가 나온 직후의 순간을 뺀다면 이후에도 미스터리한 사건의 진실 추적이라는 또 다른 측면에서 즐거움을 주는 영화였다. 

또 영화 자체는 고스트가 떼인 돈 대신 받아 주는 그런 단순한 내용이지만 그 속에 한 여성의 로맨스와 성장스토리부터 배경에 깔린 사회적 이슈까지 총체적으로 담겨 있는 칸영화제 그랑프리 수상이 납득 될 만한 수작이다. 물론 전체적으로 예술영화로 시적이고 은유적인 표현이 많아서 관객에게 약간 불친절한 영화이기도 하다. 

 

캐릭터

역할(본명)

아다(마메 비네타 사네): 17살의 다카르에 사는 소녀

술레이만 폴(이브라히마 트라오레): 아다의 연인. 건설노동자

이사 디옵 경위(아마도우 음보우): 방화사건의 수사 책임자. 형사

디오르(니콜 소고우): 바를 운영하는 아다의 친구

마리아마(마리아마 가사마): 약간 전통적인 가치관의 아다의 친구

판타(아미나타 카네): 아다의 친구

오마르(바바카 실라): 아다와 결혼하는 부자

은디아예(디안코 셈베네): 임금을 체불한 건설회사 사장

 

  • 영화명:  애틀랜틱스(애틀란틱스, 아틀란틱스)
  • 방송사: 넷플릭스
  • 장르: 수퍼내추럴, 로맨스, 미스터리
  • 상영시간: 1시간 46분
  • 출연: 마메 비네타 사네, 이브라히마 트라오레, 아마도우 음보우, 니콜 소고우 외 
 

reference from  https://en.wikipedia.org/wiki/Atlantics
https://www.voakorea.com/a/a-35-2007-04-16-voa23-91270979/1307387.html
넷플릭스 자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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