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영화 하이웨이맨 후기

보니 앤 클라이드를 잡은 텍사스 레인저스 요원들 실화 소재 이야기

 

이 리뷰는 줄거리와 주요 스포일러, 결말이 다수 등장합니다.

 넷플릭스의 영화 하이웨이맨은 캐빈 코스트너와 우디 해럴슨 주연의 로드(Road) 스릴러 영화이다. 하이웨이맨의 뜻은 노상강도를 의미한다. 즉 극 중의  보니와 클라이드를 가리킨다. 감독은 존 리 행콕이고 극본은 존 푸스코가 썼다. 영화의 배경은 1930년대 초 보니 앤 클라이드로 알려진 악명 높은 범죄자 커플을 추적하는 전 택사스 레인저스(텍사스 주립 범죄수사국) 요원 프랭크 헤이머(캐빈 코스트너), 메이니 걸트(우디 해럴슨)의 숨겨진 뒷이야기 – 실화 – 를 소재로 하고 있다. 2019년 3월 29일 넷플릭스에서 공개되었다.

 
넷플릭스 영화 하이웨이맨 후기 (c) NETFLIX
넷플릭스 영화 하이웨이맨 후기 (c) NETFLIX

주요 캐스팅(배우)

 주요 캐스팅은 영화 보디가드와 늑대와 춤을의 배우겸 감독인 케빈 코스트너가 전 텍사스 레인저스 요원 프랭크 해이머 역을 맡았다. 최근작은 사이먼 커티스 감독의 코미디 영화 더 아트 오브 레이싱 인 더 레인(2019)에서 마일로 벤티밀리아, 아만다 사이프리드와 함께 출연했다. 네오 웨스턴 미드 옐로우 스톤(2018)에서 주연을 맡았다.

영화 미드웨이(2019)에 체스터 W. 니미츠역으로 출연한 우디 해럴슨이 매이니 걸트 역으로 캐스팅 되었다. 톰 하디 주연의 SF 스릴러 영화 베놈(2018, 넷플릭스)에서 클리터스 캐서디 역을 맡았다. 론 하워드 감독의 한 솔로: 스타워즈 스토리(2018)에서 베켓 역으로 출연했다.

영화 미저리(1990)의 케시 베이츠가 주지사 퍼거슨 역으로 출연했다. 메리 루이즈 파커와 함께 출연한 존 애브넛 감독의 프라이드 그린 토마토(1991)에서 애블린 코치 역을 맡았다. 

코엔형제의 영화 파고에서 놈 건더슨 역으로 출연한 존 캐럴 린치가 교도소장 리 시몬스 역을 맡았다. 데이빗 핀처 감독의 조디악(2007)에서 아서 리 엘런 역으로 출연했다.

 

감상후기 

줄거리

우선 줄거리를 간략히 소개하자면 1934년 텍사스의 이스트햄 교도소 농장. 보니와 클라이드는 자신들의 협력자들을 군사작전처럼 치밀한 계획 아래 탈옥을 시키는 데 성공한다. 이후에 주 대책회의에서 교도소장인 리 시몬스는 주지사 퍼거슨에게 FBI와 별개로 2인조를 추적하기 위해 해체된 전 택사스 레인저스 요원 프랭크 해이머를 고용할 것을 제안하는데, 결국 주지사의 허락이 떨어진다. 

프랭크 해이머는 자신의 옛 동료 매이니 걸트와 함께 2인조를 추적하기 시작한다. FBI가 보니와 클라이드의 가족들에 대한 전화 도청으로 일당을 추적하는 데 반해서 프랭크는 직감으로 범죄자들이 그들의 가족과 접촉할 것으로 믿고 고향집이 있는 텍사스주 달라스(Dallas)로 추적의 범위를 좁혀 나간다. 

달라스에 도착한 후 보니의 엄마 집밖에서 잠복을 한 두 사람. 잠시 후 어떤 차가 집밖에 서고 차에서 내린 한 남자가 집안으로 병을 던지고 차를 몰고 가버린다. 그 후 다시 그 병은 집 밖으로 내 던져 진다. 곧 빨강머리의 어떤 소년이 등장해서 그 병 쪽으로 가는데, 수상하게 여긴 둘은 쫓기 시작하고 눈치를 챈 소년은 쏜살같이 도망을 치는데…. 

포스터 카피

보니와 클라이드를 잡은 레전드들 

The Legends Who Took Down Bonnie & Clyde

영화는 추적자인 프랭크 해이머와 매이니 걸트의 입장에서 은퇴를 한 왕년의 전설적인 텍사스 레인저스인 두사람이 다시 복귀를 해서 노익장을 과시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 영화에서 포커스를 두고 있는 것은 경찰 공권력의 절차적 정당성 확보에 관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총기 사용 매뉴얼 중 경고 후 사격이라는 규정에 대한 부분인데, 1934년 당시 텍사스에서는 총기를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경고를 해야 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한 FM적인 규정때문에 동료를 잃은 예가 등장한다. 영화의 막바지에 레인저스들은 보니와 클라이드를 추적 중 잠시 휴식시간에 동료와 카드놀이를 한다. 그때  걸트는 동료들에게 헤이머의 과거에 대해서 썰을 푼다. 

 

마노스 아리바(스)

걸트 자신의 젊은 시절 텍사스 남부 칸델라리아에서 레인저스 C 중대는 50여명의 떼강도 집단에게  총기 사용 규정대로 “마노스 아리바스 – 손들어라는 의미의 스페인어” 라는  경고를 한 후 두 차례나 상대의 선제 총격에 동료를 잃게 된다. 그 후 새로 본부로부터 파견을 온 당시 프랭크 헤이머 대위는 새벽에 강도들이 술에 취해 곬아 떨어져 있자 규정을 어기고 아무런 경고없이 사격 해서 일당을 모조리 사살한다. 특히 걸트는 이 당시에 노새를 탄 13살 아이를 강도로 오인해서 쏜다. 

See also  넷플릭스 영화 톨걸 프리뷰

 

하이웨이맨의 캐릭터들

영화 속에서 프랭크 해이머와 메이니 걸트는 규정 준수 혹은 도덕에 대한 생각이 다르다. 걸트는 법적인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규정을 지켜야 한다고 생각하는 반면 헤이머는 일단 적을 잡는 게 더 우선이라고 생각하면서 규정에 구애 받지 않는다. 걸트는 자신의 행위에 대해 도덕적인 잣대로 판단을 하는 상황에서 자신의 잘못된 행위에 대해서 종종 괴로워한다. 그런 대표적인 예가 바로 위의 오인 사격으로 인한 괴로움과 자고 있는 강도 일당들에게 총을 쏜 것에 대해 느끼는 양심의 가책이다.

그에 반해  헤이머는 그러한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 자체를 유보한다. 그의 마음을 지배하는 것은 마치 로빈후드처럼 대중들의 영웅이 되어버린 흉악범을 그 잘못된 자리에서 빨리 끌어내려야 한다는 당위성이다.

두 사람이 극명한 차이를 보이는 것이 경찰에 협력한 웨이드 맥냅(조쉬 카라스)이 보니와 클라이드에게 보복을 당했을 때의 반응이다. 걸트는 인간적으로 자기 일처럼 괴로워하지만 헤이머는 보복을 당한 것 또한 맥냅이 한 선택의 결과일 뿐이라고 거리를 둔다.

 

한국의 경우 총기 사용 매뉴얼 

한국 역시 총기 사용전 경고가 필수이고 9조 1항과 2항에 예외을 두고 있다. 

위해성 경찰장비의 사용기준 등에 관한 규정 ( 약칭: 위해성경찰장비규정 )

[시행 2018. 3. 30.] [대통령령 제28760호, 2018. 3. 30., 타법개정]

제9조(총기사용의 경고) 경찰관은 법 제10조의4에 따라 사람을 향하여 권총 또는 소총을 발사하고자 하는 때에는 미리 구두 또는 공포탄에 의한 사격으로 상대방에게 경고하여야 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로서 부득이한 때에는 경고하지 아니할 수 있다.  <개정 2014. 11. 19.>

1. 경찰관을 급습하거나 타인의 생명ㆍ신체에 대한 중대한 위험을 야기하는 범행이 목전에 실행되고 있는 등 상황이 급박하여 특히 경고할 시간적 여유가 없는 경우

2. 인질ㆍ간첩 또는 테러사건에 있어서 은밀히 작전을 수행하는 경우

출처: http://www.law.go.kr/ 발췌

 

 하이웨이맨의 결말 

결말 보기 – 스포일러

결말에서 헤이미와 걸트 등 경찰 측 요원들은 하이웨이맨(The Highwaymen) 즉, 보니와 클라이드를 역시 헤이머식으로 잠복한 후 경고없이 사격해서 끝을 낸다.

 

총평

영화 하이웨이맨은 텍사스 레인저스 요원들이 규정을 어기면서 흉악범을 잡는 모습을 통해서 절차적 정당성과 범죄자의 인권 문제, 범죄자에 대한 언론의 흥미 위주의 보도행태 등 여러가지 화두를 던진다. 또 보니와 클라이드와 같은 범죄자를 팝스타처럼 우상시하는 당시 사람들의 모습을 보여주는데, 그 기저에 있는 1929년 대공황 이후 은행에 대한 불신과 각박하고 궁핍한 사회상을 영화 속에서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케빈 코스트너, 우디 해럴슨의 중량감있는 연기가 인상적이었다. 영화 자체는 약간 올드스쿨적이고 호흡이 길기 때문에 호불호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

#베테랑 #현역복귀 

 

하이웨이맨의 정보(Trivia)

마노스 아리바 manos arriba : 스페인어로 손들어(Put your hands up).
 
 

캐릭터

역할(본명)
 
  • 프랭크 ‘판초’ 해이머(케빈 코스트너): 전 택사스 레인저스, 전 보안관
  • 매이니 걸트(우디 해럴슨): 전 택사스 레인저스
  • 테드 힌튼(토마스 만): 부관
  • 미리엄 ‘마’ 퍼거슨: 주지사
  • 리 시몬스(존 캐롤 린치): 교도소장
  • 글레디스 해머(킴 디킨슨)
  • 핸리 배로우(윌리엄 새들러)
  • 보니 파커(에밀리 브로브스트)
  • 클라이드 배로우(에드워드 보서트)
  • 영화명: 하이웨이맨
  • 방송사: 넷플릭스
  • 장르: 스릴러
 

reference from https://en.wikipedia.org/wiki/The_Highwaymen_(film) 
http://www.law.go.kr/%EB%B2%95%EB%A0%B9/%EC%9C%84%ED%95%B4%EC%84%B1%EA%B2%BD%EC%B0%B0%EC%9E%A5%EB%B9%84%EC%9D%98%EC%82%AC%EC%9A%A9%EA%B8%B0%EC%A4%80%EB%93%B1%EC%97%90%EA%B4%80%ED%95%9C%EA%B7%9C%EC%A0%95
이미지의 저작권은 제작사 NETFIX에 있습니다. (c) NETFLIX

Copyright(C) midtvculture.com All Rights Reserved. 컨텐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ince the contents of this web page are protected by copyright, Unauthorized reproduction and redistribution of content is prohibited.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