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리뷰는 줄거리와 주요 스포일러, 결말이 다수 등장합니다.
미드 높은 성의 사나이는 필립 K. 딕의 동명의 소설 원작을 근간으로한 프라임 비디오에서 공개되고 있는 아마존 오리지널의 대체 역사 디스토피아 드라마이다. 전체적으로 1962년의 소설 원작보다는 영상세대에 맞게 현대적으로 각색 되었다. 드라마의 크리에이터는 프랭크 스포트니츠이다. 제작에 영화 블레이드 러너, 에일리언, 마션의 리들리 스콧이 참여했다. 현재 시즌3까지 공개된 상태(2015년 시즌1, 2016년 시즌2, 2018년 시즌3 공개됨)이고 2019년 11월 15일 파이널 시즌인 시즌4가 공개될 예정이다.

주요 캐스팅(배우)
주요 캐스팅은 루이 르테리에 감독의 타이탄(2010, 넷플릭스)에서 안드로메다 역을 맡았던 알렉사 다발로스가 줄리아나 크레인 역으로 캐스팅 되었다. 대니얼 크레이그 주연의 스릴러 디파이언스(2008)에서 릴카 틱틴 역으로 출연했다.
헬보이(2004, 넷플릭스)에서 존 마이어스 역의 루퍼트 에번스가 프랭크 프링크 역을 맡았다. 아이반 카바낙 감독의 스릴러 더 커널(2014)에서 데이빗 역을, 윌리엄 브랜트 벨 감독의 스릴러 더 보이(2016)에 워킹데드의 로런 코헨, 제임스 러셀과 함께 출연했다.
영화 미드웨이에서 파일럿 클라런스 얼 디킨슨 역의 루크 클라인탱크가 조 블레이크 역으로 캐스팅 되었다. 그의 첫 TV 주연 역할이다. 도나 타트의 동명의 퓰리처상 수상작을 각색한 존 크롤리감독의 더 골드핀치(2019)에서 조역 플랫 바버 역으로 출연했다. 핀 울프하드, 세라 폴슨, 니콜 키드먼, 루크 윌슨 등이 주연으로 출연했다. 그 외 본스에서 핀 에버내쉬 역, 프리티 리틀 라이어스에서 트래비스 홉스 역으로 출연했다.
르네 젤위거 주연의 주디 갈란드 전기 영화 주디(2019)에서 시드니 푸프트 역으로 출연했던 루퍼스 슈얼이 친위대장 존 스미스 역으로 출연했다. 닐 버거 감독의 일루셔니스트(2006)에서 황태자 레오폴드 역으로 에드워드 노튼, 제시카 비엘과 함께 출연했다. ITV의 영드 빅토리아에서 멜버른 공으로 출연했다.
케리히로유키 다가와가 통상장관 노부수케 타코미 역으로 출연했다.
폭스TV의 SF 스페이스 2063에 폴 왕 역으로 출연했던 조엘 드 라 푸엔트가 헌병대 키도경감 역으로 출연했다.
토드 필립스 감독의 코미디 영화 로드 트립(2000)에서 주연 카일 에드워즈 역으로 나왔던 DJ 퀄스가 프랭크 프링크의 친구이자 직장 동료 에드 맥카시 역으로 캐스팅 되었다. 존 아미엘 감독의 SF영화 코어(2003, 넷플릭스)에서 힐러리 스웽크, 에런 엑하트등과 함께 출연했다. 라미 말렉 주연의 미스터리 영화 요나와 버스터(2016, 넷플릭스)에 출연했다.
감상후기
줄거리
주요 시놉시스(간략 줄거리)는 평행우주 혹은 대체역사 속의 지구를 배경으로 시간적 배경은 1962년, 2차 세계대전을 나치 독일(이하 나치)과 일본 제국(이하 일제)이 승리하고 미국을 동서로 양분한다. 동쪽 뉴욕을 중심으로 위대한 나치제국, 서쪽 샌프란시스코를 중심으로 일본 태평양 합중국이 점유 중이다. 그리고 중부의 록키 산맥의 캐논시티를 중심으로한 중립지역이 존재한다.
드라마는 두 주인공 줄리아나 크레인(알렉사 다발로스)과 조 블레이크(루크 크레인탱크)가 각각 제2차 세계대전에서 나치와 일제가 패전하는 미스터리한 뉴스필름과 관련되면서 이야기가 전개된다. 그리고 그 배경에 저항군, 줄리아나의 남친인 프랭크 프링크, 위대한 나치제국의 친위대장 존 스미스와 일본 태평양합중국방 통상부 장관 타쿠미, 일본 헌병대 키도 경감 등 주요 인물들이 각각 사건으로 서로 얽혀 있다. The Grasshopper Lies Heavy라는 제목의 뉴스 필름이 왜 그렇게 중요할까라는 의문은 드라마를 보는 내내 시청자 혹은 캐릭터들이 함께 고민하는 드라마의 흥미로운 지점이다. 1
높은 성의 사나이의 극 중 사회적 배경
종전 후 주요 승전국 중 과학기술에서 우위를 확보한 나치와 상대적으로 뒤쳐진 일제 사이에 힘의 불균형이 발생한다. (하나의 예는 나치만 원자폭탄를 갖고 있고 그것의 제조기술 보유) 이러한 상황에서 나치가 미국을 혼자 독식 하고픈 야욕을 품게 되고 독일에서는 전쟁찬성론자들의 목소리가 점점 커진다. 그에 반해 일제의 경우 나치와 전면전을 할 경우 패전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비관적인 전망 때문에 유화파들이 득세하는 분위기이다. 그런 와중에 나치의 히틀러 총통의 건강 이슈가 터지고 그로 인해 나치 권력의 최상부내 권력투쟁도 본격화 될 조짐이다.
높은 성의 사나이가 의미하는 것?
높은 성의 사나이가 은유하는 것은 극 중에서도 언급이 되는 성경의 전도서 12장 5절이 힌트가 된다.
또한 그런 자들은 높은 곳을 두려워할 것이며 길에서는 놀랄 것이며 살구나무가 꽃이 필 것이며 메뚜기도 짐이 될 것이며 from 전도서 12장 5절 (개역한글)
그런 자들: 성경에서는 죄인을 뜻하지만 드라마 속에서 나치와 일제 등등 국가 혹은 그러한 파시스트 정권에 부역한 자들을 뜻한다.
높은 곳: 성경에서 높은 곳은 죄인들은 두려움때문에 높이 올라가지 못하는 곳이다. 그러므로 드라마의 제목인 높은 성의 사나이가 뜻함은 그가 죄가 없는 사람이거나 초월한 사람 즉 신(God)적인 존재를 뜻한다고 볼 수 있다. 극중에서도 타코미가 “우린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 묶여서 운명을 바꿀수가 없지”라는 대사에서 신과 비교된 인간 존재의 한계를 말하는데, 바꾸어 말하면 신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서 운명을 바꿀수 있는 존재임을 의미한다.
메뚜기도 짐이 될 것이다라는 것의 의미는 필름의 제목 The Grasshopper Lies Heavy와 의미가 통한다. 한마디로 무거워서 움직이기 힘들고 병이 들어 죽은 것과 같은 상태임을 뜻한다. 죄로 인해 가벼운 메뚜기조차 뛸 수 없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왜 이런 제목을 붙였을까. 어떤 고발의 의미로서 정치적으로 경종을 불러 일으키는 의미라고 할 수 있다. 즉, 나치와 일제에 대한 경고의 의미라고 볼 수 있다.
대표적 영문성경 원문
King James Bible
Also when they shall be afraid of that which is high, and fears shall be in the way, and the almond tree shall flourish, and the grasshopper shall be a burden, and desire shall fail: because man goeth to his long home, and the mourners go about the streets:
그들은 높은 곳을 두려워할 것이다.
그 메뚜기도 짐이 될 것이다.
New International Version
when people are afraid of heights and of dangers in the streets; when the almond tree blossoms and the grasshopper drags itself along and desire no longer is stirred. Then people go to their eternal home and mourners go about the streets.
사람들은 높은 곳을 두려워한다.
그 메뚜기들은 다리를 질질 끌고 걷기 어려워한다.
New Living Translation
Remember him before you become fearful of falling and worry about danger in the streets; before your hair turns white like an almond tree in bloom, and you drag along without energy like a dying grasshopper, and the caperberry no longer inspires sexual desire. Remember him before you near the grave, your everlasting home, when the mourners will weep at your funeral.
너는 떨어질 것을 두려워하게 된다.
죽은 메뚜기처럼 힘없이 발을 질질 끌면서 걷는다.
미스터리한 필름의 제목 The Grasshopper Lies Heavy
필립 K. 딕의 원작소설 높은 성의 사나이에 나오는 작중 베스트셀러 소설인 The Grasshopper Lies Heavy by Hawthorne Abendsen에서 따왔다.
높은 성의 사나이의 주역, 점궤
사실 높은 성의 사나이에서 일본 태평양 합중국 통상부 장관 타코미는 중요한 일 전에 대나무로 주역점을 본다. 아래는 타코미의 대사인데, 대사 자체는 전형적인 동양의 관조적인 가치관을 보여주지만 시즌1의 결말부분에 벌어지는 일에 대한 복선이다. 동양적인 사상철학과 SF적인 판타지가 접목된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인생의 진실을 제대로 보는 방법은
멀찍이 떨어져서
모든 생각과
행동들의 결과를
지켜보는 거다
하지만 그래도 우린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 묶여서
운명을 바꿀수가 없지”
높은 성의 사나이에서 묘사되는 나치와 일제
높은 성의 사나이에서 작가가 묘사하는 서구의 대표격인 나치와 동양의 대표격인 일제를 바라보는 시각은 서구의 기술과 동양의 정신으로 요약할 수 있다. 그래서 대개 서구작가의 동양에 대한 오리엔탈적인 시선을 보여준다는 점 때문에 비판을 받기도 했다.
우선 나치는 과학기술이 우월하게 발달된 서구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에 반해서 일제는 과학기술에서 훨씬 뒤쳐진 모습이다. 물론 나치 독일의 과학의 뒤에는 철저히 약육강식과 우생학으로 유지되는 섬뜩한 디스토피아이다. 육체적 혹은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못하면 정권에서 의해서 죽임을 당한다. 극 중 친위대장 존 스미스의 아들 또한 선천성 난치병으로 그러한 위험에 직면해 있다. 약하면 도태되고 멸해야만 한다는 사고방식이 팽배한 사회이다. 그러다보니, 권력의 최상부 또한 약하면 부하에게 죽임을 당하는 것이 당연시 되고 자기의 자리를 지키기 위해 끊임없이 서로 감시하는 사회가 된다.
일제는 기술이 발달된 나치에 비해 상대적으로 과학발전이 따라가지 못하는 상태이다. 대신 높은 성의 사나이에서 작가에 의해 그들이 그 부족한 자리를 채우는 것은 영적인 무언가이다. 바로 주역이고 조화이다. 그것은 작품의 주요한 SF 판타지적인 요소의 배경이 된다. 그러나 동시에 그것의 힘은 현실 속에서 전혀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현실로부터 유리 되어 있다. 극 중에서 일제 또한 나치와 마찬가지로 전체주의 사회로 집단의 이익을 위해서 개인의 희생을 당연시 여기는 사회이다. 그 예가 할복이 당연시 되는 사회적 분위기이다. 또한 줄리아나가 경외하는 합기도의 훌륭한 정신도 도장밖을 넘어 서지 못하고 개인적인 심신수양의 단계에만 머물러 있다.
높은 성의 사나이 시즌1 결말
결말 보기 – 스포일러
존 스미스와 라인하르트 하이드리히 상급대장의 사냥터에서의 대결과 총통에 대한 암살 시도 순간을 동시에 보여주는 씬은 시즌 1 드라마의 하이라이트이다. 히틀러가 가족 이야기를 꺼내면서 암살자의 마음에 동요를 일으켜서 상대의 의지를 꺾으면서 위기를 모면한다.
조 블레이크가 중립지역의 캐논시티로 운반하던 또 다른 뉴스필름은 조세프 스탈린의 소련 선전영화(1954)였다. 이것은 소련이 승전한 또 다른 평행우주속의 세상이다. 현재 높은 곳의 사나이의 세상에서는 스탈린은 1949년 처형되었다. 이러한 사실로 볼 때 높은 성의 사나이는 여러 개의 다른 평행우주속의 뉴스필름을 모으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또 결말에서 타코미가 왜 그렇게 시종일관 줄리아나의 하트모양 목걸이에 집착하는 지의 결과가 밝혀진다. 그것은 바로 다른 평행우주 속으로 이동을 가능케하는 매개체었다. 타코미는 공원에서 줄리아나의 목걸이를 손에 쥐고 명상을 하는데, 눈을 뜬 순간 미국이 승전한 또 다른 평행우주(대체역사)속에 도착해 있다.
총평
미드 높은 성의 사나이는 전반적으로 어둡고 침울한 분위기의 디스토피아적인 세상을 보여준다. 초반에 여러가지 의문들이 폭발하는 시점에 드라마의 호흡이 좀 길고 드라마가 정적이라는 느낌을 받았는데 그 점 때문에 약간 지루했다. 또 아무리 암울한 시대여도 돌밭에도 간혹 꽃은 피기 마련인데, 유머코드가 없어서 드라마가 쳐지는 느낌.
그러나 후반부로 갈수록 서서히 캐릭터들의 본 모습이 드러나고 미스터리의 의문들이 하나 둘씩 풀리기 시작하면서 전개도 빨라지고 흥미진진해진다. 드라마는 시종일관 높은 성의 사나이와 뉴스 필름을 둘러싼 의문과 미스터리로 관객의 궁금증을 유발시킨다는 점에서 성공적이다. 그리고 시즌1을 끝낸 순간 높은 성의 사나이는 또 다른 의문을 관객에게 던져 주면서 시즌2로 향하게 만든다.
#미스터리 #흥미진진 #떡밥제조 드라마 #대체역사 #평행우주
캐릭터
역할(본명), 시즌1
- 줄리아나 크레인(알렉사 다발로스): 샌프란시스코 거주. 합기도 고수, 일본의 문화에 대한 호감과 존경심을 갖고 있다.
- 프랭크 프링크(루퍼트 에반스): 샌프란시스코 거주, 권총 만드는 공장에서 일하고 있다. 줄리아나의 남친
- 조 블레이크(루크 클라인탱크)
- 에드 맥카시(DJ 퀄스): 프랭크 직장동료, 친구
- 노부수케 타코미(케리히로유키 다가와): 통상장관
- 타케시 키도(조엘 데 라 푸엔테): 헌병대 경감
- 로버트 칠단(브레넌 브라운): 골동품상
- 에리히 레더(아론 블레이크리): SS-Sturmbannführer 친위대-돌격대 대장, 소령급
- 루돌프 베게너(카스턴 노르가드): 나치 간부
- 르무엘 ‘램’ 워싱턴(릭 워시): 캐논시티의 선라이즈(일출) 식당 주인
- 카렌 베키오네(카밀 설리반): 저항군 태평양국가 지부의 리더
- 히로유키 요시다(리 쇼튼): 키도 경감의 오른팔(심복)
- 코도미키(아놀드 전): 타코미 통상장관의 부관
- 휴고 라이스(번하드 포쳐): 일본태평양합중국주재 독일대사
- 로라 크로더스(크리스틴 채탤래인): 프랭크 프링크의 여동생
- 랜덜 베커(행크 해리스): 저항군 멤버
- 헬렌 스미스(첼라 호스달): 존 스미스의 부인
- 마크 샘슨(마이클 개스턴): 프랭크의 유태인 친구
- 마샬 The Marshal (번 고먼): 유태인 현상금 사냥꾼(bounty hunter)
- 베티 카소라(타오 오카모토): 폴의 부인
- 아놀드 워커(다니엘 로벅): 줄리아나의 계부, 트루디의 아빠
- 앤 크레인 워커(마콜 고든): 줄리아나의 엄마
- 트루디 워커(코너 레슬리): 줄리아나의 이복여동생
- 히틀러(울프 뮤저)
- 라인하르트 하이드리히(레이 프로시아): 나치 상급대장
- 시리즈명: 높은 성의 사나이(더 맨 인 더 하이 캐슬)
- 시즌 No: 1
- 에피소드 No: 전 10회
- 방송사: 프라임 비디오
- 장르: 대체역사, 평행우주, 미스터리, 스릴러, SF, 디스토피아, 판타지
- 원작: The Man In The High Castle by 필립 K. 딕
reference from https://en.wikipedia.org/wiki/The_Man_in_the_High_Castle_(TV_series)
타쿠미 대사 인용 프라임 비디오 한글자막
이미지의 저작권은 제작사 Prime Video에 있습니다. (c) Prime Video
- 그 메뚜기가 무겁게 누워있다(또는 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