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디가드에 대한 소개: 컨셉, 배경, 로케이션
- 줄거리 요약(스포일러 포함)
- 보디가드 시청을 위한 작은 팁: 정보(trivia)
- 주요 캐릭터 소개(스포일러)
‘보디가드’에 대한 소개: 컨셉, 배경, 로케이션
(1)컨셉과 배경: 지난 10년간 BBC 역사상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면서 숱한 화제를 불러 일으킨 영드 보디가드는 제드 머큐리오에 의해 탄생한 BBC의 정치 스릴러 드라마다. 드라마의 컨셉은 아프가니스탄 전쟁에서 퇴역 후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에 시달리는 데이빗 버드(리차드 매든)가 런던광역경찰청 소속으로 내무부장관 줄리아 몬태규(킬리 호위스)의 경호를 맡게 되면서 벌어지는 일들을 담고 있다.

(2)로케이션: 작품의 공간적 배경인 런던에서 주로 촬영되었다. 드라마 보디가드는 런던의 매력을 맘껏 뽐내듯이 런던의 명소 곳곳을 보여준다. 초반 열차씬은 런던 동북쪽 노리치의 서쪽 25킬로 떨어진 디어럼(Dereham)의 미드-노포크 열차길(Mid-Norfolk Railway)에서 찍었다.
몬테규의 아파트는 배터씨(Battersea) – 웨스터민스트를 기준으로 템스 강 남서쪽에 위치-에서 촬영했다. 지하철 리버풀 스트릿역(Liverpool st.) 몇 분 거리에 있는 5성급 호텔인 사우스 플레이스 호텔(South Place Hotel)은 몬테규의 안전가옥으로 등장한다.
영국을 대표하는 현대미술 갤러리 테이트 모던은 대테러대책본부로 나온다. 그리고 버드의 아파트씬을 찍은 곳은 휘팅턴 에스테이트이다. 에피소드 6에서는 시티포인트빌딩이 등장하기도 한다.

.

휘팅턴 에스테이트(Whittington Estate)
런던 북서쪽 캠던 버러의 레이돈 스트릿(Raydon st)에 위치하고 있다. 버드의 아파트씬을 찍었다. 헝가리태생의 영국 건축가 피터 태보리(Peter Tabori)가 디자인한 브루탈리즘(Brutalism or brutalist architecture)양식의 아파트이다. 근처의 지하철역은 아치웨이역(Archway Station).

시티포인트(CityPoint)
런던의 금융 중심지 시티오브런던의 로프메이커 스트릿(Ropemaker st.)에 있는 초고층빌딩으로 브리태닉 하우스 또는 브리태닉 빌딩이라고 불린다. 에피소드6에 등장한다. 근처의 기차역(지하철역)은 무어게이트역(Moorgate).
줄거리 요약(스포일러 포함)
런던 유스턴역(Euston railway station)으로 향하는 열차 속에서 이슬람 지하디스트의 수상한 행위를 미리 눈치 챈 데이빗 버드는 그들의 폭탄테러시도를 막아 내는데 결정적인 공을 세운다.
그 후 내무부 장관 줄리아 몬태규의 경호를 맡게 되는데 그녀가 아프간 파병을 적극 찬성한 보수적인 우파정치인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 데이빗, 그녀에게 약간의 반감을 가지게 된다. 그는 해외파병을 찬성하는 정치인의 위선적인 행태에 대한 혐오를 갖고 있다.
한편 내무장관 몬테규는 런던테러를 기회로 삼아 수사권확대 법안을 밀어 붙이는데 그로 인해 주변에 많은 적들을 만들고 있다. 이하 생략.
보디가드 시청팁: 정보(trivia)
(1)런던광역경찰청: 런던 중심가 웨스트민스터의 뉴 스코틀랜드 야드(New Scotland Yard)가 소재지, 흔히 뉴 스코틀랜드 야드라고 불린다. 아래는 보디가드에 등장하는 하부조직이다.
대테러 대책본부(The Counter Terrorism Command): 대테러 전담부서. 별칭 SO15
왕실요인경호부(Royalty and Specialist Protection): 대테러 대책본부의 하부조직으로 왕실과 정부요인 경호를 전담하고 있다. 별칭 RaSP
소화기 특공대(Specialist Firearms Command): 버드가 1화에서 열차 매니저에게 자신이 전SCO19대원라고 밝힌다. 별칭 SCO19
(2)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사고(혹은 사고 당시의 충격)후 겪게 되는 각종 증상을 일컫는다. 흔히 트라우마라고 불린다.
(3)보러(Borough): 영국의 도시행정단위, 우리나라의 ‘구’에 해당된다. 런던은 33개의 보러(borough)로 구성되어 있다. 시티오브런던과 시티오브웨스트민스터를 제외하고 전부 로얄 보러(Royal Borough of …)로 시작된다.
주요 캐릭터(등장인물)(스포일러)
*극중 역할(본명)
버드 패밀리
데이빗 버드(리차드 매든): 내무장관의 경호원으로 직급은 경사(Sergent)이다. 아프간전쟁 퇴역군인출신으로 외상후 스트레스장애에 시달리고 있다. 주변에서 그에게 병원치료를 권하지만 거부한다.
비키 버드(소피 런들): 데이빗의 와이프, 병원에서 일하고 있다. 현재 별거중이다.
엘라 버드(벨라 패든): 딸
찰리 버드(메튜 스택): 아들
내무부(Home Office)
줄리아 몬테규(킬리 호위스): 내무장관, 야심 있는 보수 우익 정치인으로 차기 총리를 노리는 있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 영국의 해외 파병에 대해 적극 찬성하는 입장이다.
롭 맥도날드(폴 레디): 내무장관의 특별보좌관
셔널 다이슨(스테파니 하이염): 내무장관의 홍보보좌관(PR Advisor), 줄리아의 갈굼을 받고 있다.
타히르 마흐무드(셔번 사라프): 내무장관의 홍보보좌관, 주로 뒤치닥거리일만 맡고 있다.
왕실요인경호부(RaSP)
킴 노울즈(클래어 루이스 코드웰): 데이빗의 보디가드 동료, 내무장관 경호원
톰 팬튼(리차드 리들): 내무장관 경호원, 직급은 순경(Constable)
대테러 대책본부(SO15)
앤 샘프슨(지나 맥키): 런던 광역경찰청 대테러 대책본부 본부장 (Commander of NPS, Counter-Terrorism Branch), 테러수사에 대해서 몬테규의 신임을 잃고 있다.
로레인 크레독(피파 헤이우드): 왕실요인경호부(RaSP)의 총경(Chief Superintendent), 버드의 직속상관
디팍 샤마(애쉬 탠던): 형사(Detective Chief Inspector), 루이스와 함께 테러범수사중이다.
루이스 레이번(니나 투숑 와이트): 형사(Detective Inspector), 경사
기타
마이크 트래비스(빈센트 프랭클린): 대테러부 장관(Minister of State for Counter-Terrorism), 내무장관과 보안정보국장과의 밀실관계에 의혹의 눈길을 보낸다.
스티븐 헌터-던(스튜어트 보우맨): 보안정보국 국장(Director General of the Security Service, 통칭 MI5), 앤 샘프슨과 수사권을 두고 대립관계에 있다.
존 보슬러(데이빗 웨스트헤드): 총리
로저 팬할리건(니콜라스 글리브스): 내무장관의 전남편, 보수당 원내총무, 당과 분리되어 독자적으로 자기정치를 하려는 줄리아를 견제한다.
앤디 앱스테드(톰 브룩): 버드의 군대(헬만드 시절) 동료, 재향군인평화그룹를 이끌고 있다.
루크 애이킨스(매트 스토코): 범죄조직의 중간보스
나디아 알리(안지리 모힌드라)
리차드 롱크로스(마이클쉐퍼): 보안정보국 요원
- 시리즈명: 보디가드 Bodyguard
- 시즌 No: 1
- 에피소드 No: Ep1~Ep6
- 방송사: BBC ONE
- 장르: 정치 스릴러
- 비고: 넷플릭스
- 스포일러: Ep1~Ep6
- 등급: 만18세이상
- 키워드: 테러리즘, 보디가드